창업, 사업/온라인 쇼핑몰

글로벌 셀러 특강 : 이베이, 아마존 해외판매 & 역직구

goldeater 2020. 4. 23. 23:00

여의도 도매꾹 본사에서 진행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이베이 ebay 해외판매 역직구 with 페이팔 paypal" 의 저자인 최일식 강사의 글로벌 셀러 특강을 듣고 왔다. 평일 저녁 시간이었는데도 투잡이나 창업을 생각하는 직장인 혹은 어르신들로 강의실이 가득 차 있었다.

온라인 셀러를 생각하는 국내 쇼핑몰 운영자들의 경우 대부분 국내 쇼핑몰 플랫폼을 선호하고 또 내수에 집중하는데, 오히려 해외 역직구가 유리한 점들이 많이 있었다.

물론 해당 마켓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언어의 장벽 때문에 초기 진입단계에서 망설임이 생기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강의 내용은 강사님의 콘텐츠이기에 구체적으로 올릴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범위는 다음과 같았다.

 

한국인의 시각과 해외 사람들의 시각은 매우 다를 수 있다.

· 아마존에서 '호미'가 대박을 쳤던 이유

· 역직구 아이템 선정 방법

 

국내 쇼핑몰과 해외 쇼핑몰의 특성 비교

· 광고엔진형 몰 vs 검색엔진형 몰 :

국내 쇼핑몰의 대다수는 광고 상품이 상위권에 노출되며 이미지를 중심으로 고퀄리티의 상품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 한다.

이러한 특성에서 기인하여 하나의 아이템 페이지 내에 또 다른 여러 페이지가 들어가 있는 형태가 많아졌다.

해외 쇼핑몰은 시장규모가 국내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크고 경쟁이 치열하다.

하지만 상세 페이지 구성은 이미지 위주가 아닌 사이즈, 규격 등의 텍스트가 중심이 되고 내용도 짧다.

국내 쇼핑몰과 블로그도 마찬가지지만, 해외 쇼핑몰의 최적화 전략은 각 플랫폼에서 제시하는 선호 기준이 있으므로 이 기준을 준수하면 검색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국내 마켓과 해외 마켓 시스템 실제 비교 

 

해외 시장의 장점

· 이베이의 경우 한 쇼핑몰에만 등록하여 전세계로도 판매가 가능하다.

또한 국내에서 전세계로 판매를 해도 특별한 불이익이 없으며, 국내보다 배송기간에 대해 관대한 편이다.

· 아마존도 상세페이지에 이미지를 많이 넣지 않고 사이트 규정 상 심플함을 선호하므로 국내 쇼핑몰에 비해 상세 내용 제작에 대한 부담이 없다.

· 비수기의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

· 미국은 국가 특성상 규제가 적어서 좋은 시장이다. 반대로 중국은 예측할 수 없다.

 

각 플랫폼별 특징

· 아마존의 성장 배경, 아마존에 진입하는 쪽이 좋은 경우

· 제조업자의 경우 알리바바에 입점하는 것이 유리한 이유

· 일본 시장의 경우

· 동남아 시장의 경우

 

해외 구매자의 상품 문의 시 대응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