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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민원 접수 방법 간단하게 따라하기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goldeater 2022. 1. 11. 17:53

 

금감원 민원 대상은?

공공기관이나 지자체의 불합리한 행위에 대해서는 국민신문고를 통해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데 금융기관의 불법적인 행위나 부조리, 고객이 입은 불합리한 피해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 민원센터를 통해서 민원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금감원 민원 신청 대상에는 은행, 저축은행, 신탁회사, 신용정보기관, 보험회사, 증권회사, 투자자문사, 리스 회사, 신용협동조합 등 거의 모든 금융회사(다만 일부 금융위원회 소관인 공사들은 국민신문고로 접수해야 합니다)가 해당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많이 궁금해하는 은행원 금감원 민원이나 카드사 금감원 민원 제기가 가능한지 여부는 민원 대상에 해당하기는 하지만 민원의 내용이 무엇이냐에 따라 문제 해결이 될지 안될지가 판가름 납니다.

 

단순한 불친절이나 업무 지연은 특별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나 민원의 내용이 정당하고 발생한 사실에 대한 자료나 기록이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민원 처리가 가능할 것이므로 부적절한 상황이 발생하였거나 의심이 들 경우에는 객관적인 증거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① 은행에서의 상품 끼워 팔기, ②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의 불완전판매로 인해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은 상품에 가입하여 손해를 보았거나 위험에 대한 사전 설명이 현저하게 부족했던 경우, ③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았던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이나 상품 가입 전화나 문자가 오는 경우 등이 대표적으로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이 필요한 사안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 하는 분들도 금방 따라 할 수 있도록 PC에서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금감원 민원 넣는법

금감원-민원
금감원 민원

 

1.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 중 민원·신고 - e-금융민원센터 - 민원신청으로 들어갑니다.

 

금융감독원-민원센터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2. 금융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은행원-금감원-민원
은행원 금감원 민원

 

3. 민원 신청 전에 유사사례 검토를 하면 이전에 제기되었던 비슷한 민원내용과 그에 대한 처리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사사례 검토가 필요하면 중간의 자료검색 창에서 직접 검색을 해볼 수 있으며 유사한 사례가 없다면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려서 파란색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금감원-민원-넣는법
금감원 민원 넣는법

 

4. 금융계약 관련 정보(금액, 상품 가입 시 동의 여부 등)가 필요한 사항이면 네를 선택하고 그러지 않다면 아니오를 선택 하여 다음단계를 누릅니다.

 

금융감독원-민원-접수-방법
금융감독원 민원 접수 방법

 

5. 위의 4. 와 마찬가지로 제기하려고 하는 민원 내용이 본인의 개인정보 또는 건강정보, 주민등록번호를 조회해야 금감원에서 민원 확인이 가능하다면 예를 선택하여 금융회사 및 이해관계자에게 개인정보 제공을 동의해야 합니다.

하단의 파란색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금융감독원-민원신청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6. 민원자율조정제도는 민원을 제기하는 대상인 금융회사와 민원인이 자율적으로 당사자간에 합의를 하도록 하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될 경우 금감원에서 처리하는 제도인데 아마도 금감원 민원을 신청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말해도 통하지 않으니 원치 않으실 것 같습니다.

민원 이첩제도는 금감원 소관이 아니거나 민원내용이 금융회사의 자체적인 경영방침에 해당할 경우 민원을 해당 금융사로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첫 번째 체크 항목은 이미 상대 금융회사에 민원을 제기하여 공식의견을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없다를 체크합니다.

두 번째 체크 항목은 동일한 건으로 이미 금감원에 민원 신청을 하여 회신을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없다를 체크하면 됩니다.

세 번째 체크 항목은 기존에 민원을 맡았던 금감원 담당자를 기피하고 싶을 때 다른 담당자로 변경신청을 하는 항목입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이 처음이라면 변경신청 안함을 체크합니다.

 

금융감독원-민원-절차
금융감독원 민원 절차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필수 입력사항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휴대폰, 아이핀 3가지 중에서 방식을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여기서 빨간색 * 표시가 있는 부분은 모두 입력을 해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 자택 또는 휴대폰 번호 중 하나, 주소, 처리결과회신방법과 금감원 민원 조회용 비밀번호를 차례로 넣습니다.

처리결과회신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① 인터넷은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직접 금감원 민원 확인을 하는 방법이고, ② 서면 회신은 등기우편으로 받는 방법입니다.

해당 건에 대해 민원을 다시 제기하거나 추후 법적인 분쟁으로 갈 수도 있다면 서면으로 받아 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③ 전자통지는 카카오톡 모바일 통지로 빠르고 편하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두 입력 후 하단의 다음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금감원-민원-양식
금감원 민원 양식

 

7. 민원을 제기하려는 금융회사를 검색하여 금융상품종류 또는 기타를 선택합니다.

그다음은 가입경로를 선택하고 상품 가입과 관련된 건이 아니라면 해당없음을 선택합니다.

아래쪽 행추가를 누르면 한꺼번에 여러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원 제기가 가능합니다.

 

금감원-민원-입력
금감원 민원 입력

 

금융권역에서 금융회사 분류를 선택하고 민원유형을 선택 후 세부민원유형을 입력합니다.

분쟁금액을 숫자로 입력하고 제목과 민원요지는 사실을 간결하게 적으면 됩니다. 

 

민원내용을 어떤 식으로 적어야 할지 고민된다면 민원유형별 안내 버튼을 눌러서 "상품설명 부실 - 약관의 명시설명의무 위반, 유사수신업체 제보" 등과 같이 유형 설명에 해당하는 내용을 보고 본인의 상황을 대입하여 좀 더 자세하게 기재하면 됩니다.

 

길게 적고 싶을 경우 최대 3900자까지 채워도 되고 첨부파일로도 문서나 파일을 추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입력과 파일 첨부가 끝났다면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새로운 창에서 입력한 민원 내용을 확인한 뒤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합니다.

금융교육자료는 귀찮으니 수신 안함을 선택해도 됩니다.

최종적으로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금융감독원 민원 조회 방법

금감원-민원-조회
금감원 민원 조회

 

민원이 접수되면 입력했던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로 접수번호 안내가 옵니다.

 

금감원 민원 확인은 최초의 1. 화면에서 민원·신고 - e-금융민원센터 - 민원조회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자신의 민원접수번호, 성명,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처리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민원-조회
금융감독원 민원 조회

 

금감원 민원 처리 기간은 분쟁조정의 경우 30일, 기타 금융민원은 14일 이내이지만 서류 보완이나 사실관계의 조사가 필요한 시간, 공휴일과 일요일은 처리기간에 산입 하지 않아 실제로는 더 연장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늦어지는 경우에는 금감원 민원 처리 기간이 1개월에서 몇 개월까지 걸리는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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