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통 1년에 1~2회씩 정기 치료를 받는 치과 스케일링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도 이번 연도에 보험을 적용하여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고 왔습니다.
스케일링 시간은 특별히 구강 상태가 나쁘지 않을 경우 10~3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매년 1회는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므로 아직 안 받으신 분들은 치과에 방문해서 시원하게 치석을 제거하시고 잇몸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1. 스케일링 보험 적용
비급여일 때 스케일링 비용은 일반적으로 5만원에서 7만원 정도인데, 건강보험 적용 시 환자 부담금이 상당히 저렴해져서대부분의 경우 1만 5천원에서 2만원 사이로 감소합니다.
결과적으로, 스케일링 비용은 건강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① 만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 연1회 스케일링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1.1일 ~ 12.31일까지)
만약 1년 내에 스케일링 건강보험 급여 적용을 받지 않으면 그 해에는 혜택을 받을 수 없고 다음 해로 이월되지도 않습니다.
② 보험 적용 시 자기부담금은 평일은 16,000원대, 토요일은 17,000원대 정도입니다.
다만, 병원에 따라 진료비와 엑스레이 촬영 등의 검사비가 추가로 발생하여 총비용은 더 나올 수 있습니다.
③ 일반적으로는 보험 적용 시 한회당 1~2만 원 안팎의 비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내가 스케일링을 받았는지를 조회하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치과에 방문하여 데스크에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2. 실제 부담하는 스케일링 비용
실제로 부담하는 스케일링 비용은 구체적으로 의료기관 종류와 규모에 따라 다시 다음과 같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① 치과의원급: 1만원 중반대
② 치과병원급: 2만원 초반대
③ 종합병원 내 치과: 2만원 중반대
④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 3만원 초중반대
따라서 건강보험 적용 시 스케일링 비용은 비급여 대비 약 60-80% 정도 저렴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일부 치과에서는 토요일에는 할증으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으므로 평일에 방문할 때보다 약간 더 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1년에 2회 이상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두 번째부터는 비급여로 처리되어 5만원 이상의 스케일링 가격이 발생하는데, 치과의사의 판단에 따라 부분 스케일링으로 저렴하게(약 2만원 선) 진행할 수도 있으니 방문하는 치과에 미리 문의해 보면 좋습니다.
3. 스케일링 후 식사
스케일링 직후 바로 식사를 해도 무방하지만, 치석이 떨어져 나간 자리에 차갑거나 자극적인 것이 닿으면 시리고 뜨거운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에 1-2일 정도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 맵고 짠 음식
- 딱딱한 음식
- 탄산음료나 커피
- 되도록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음
4. 치석제거 후 주의사항
치석제거는 치아에 진동을 줘서 치석을 떨어뜨리는 과정으로 치아에 손상이 가지는 않지만, 자극을 받아서 스케일링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일링 후 피가 나는 출혈 증상의 경우 평소 잇몸이 건강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하는데, 지속적으로 받다 보면 피도 거의 나지 않고 붓지도 않게 됩니다.
가능하면 치석제거 후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은 지키는 게 좋습니다.
① 음주와 흡연 : 최소 1주일 정도는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② 양치질 : 스케일링 당일에는 부드럽게 양치하되, 다음날부터는 평소처럼 양치해도 됩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염증을 치료하고 예방하여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과정이므로, 누구나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주기는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 정도가 적절하지만,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스케일링 주기가 3~6개월 정도로 짧아질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꾸준한 검진을 받으시기를 추천합니다.
🔻 평소에 치실로 매일 치간을 관리하면 치과 치료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사용한 이미지의 출처는 Unsplash입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