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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2월 23일 ~),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시기

goldeater 2022. 2. 23. 14:10

 

2차-방역지원금
2차 방역지원금

 

2022년 2월 23일부터 2차 방역지원금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원칙이며, 1차 방역지원금을 받았던 사업체 중 2차 방역지원금 지원기준을 충족하는 분들은 신속지급으로 오후 6시까지 신청 시 당일에 계좌로 현금 입금됩니다.

신속지급 시작 시간은 오후 3시 이후부터입니다.

 

1차 방역지원금 때 신청대상 명단에 없어서 자료를 제출하였다면 2차 방역지원금은 신속지급 대상 명단에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차 방역지원금 지급대상자 안내 문자를 받은 분들은 지원기준에 해당하며, 문자를 받지 못했더라도 방역지원금 신청홈페이지나 콜센터 1533-0100을 통해 2차 방역지원금 대상 해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신청방법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하여 2월 23일(수)은 끝자리가 홀수인 사업체, 2월 24일(목)은 끝자리가 짝수인 사업체가 신청합니다.

2월 25일(금) 이후부터는 1인 경영 다수사업체(복수사업장)를 포함하여 사업자번호와 관계없이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 방역지원금 신청방법과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시기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방역지원금 신청홈페이지에서 방역지원금 2차 신청하기

방역지원금-신청홈페이지
방역지원금 신청홈페이지

 

방역지원금 신청홈페이지는 위와 같이 1차 방역지원금 신청 홈페이지와 동일합니다.

PC 또는 휴대폰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역지원금-홈페이지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빨간색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2차-방역지원금-홈페이지
2차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아직 1차 방역지원금 신청이 같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선택메뉴가 뜹니다.

2차 방역지원금 300만원을 클릭합니다.

 

소상공인-방역지원금-홈페이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2차 방역지원금 지급대상자 안내입니다.

매출액이 소기업에 해당하며 개업일이 2021년 12월 15일 이전이어야 하고, 2022월 1월 17일을 기준으로 폐업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1차 방역지원금 신청 때와는 달리 1인이 다수 사업체를 운영하는 복수사업체는 사업체별로 각각 300만 원, 150만 원, 90만 원, 60만 원을 차등 지급합니다.

복수사업장은 최대 4개 사업체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방역-신청지원금
2차 방역 신청지원금

 

약관동의 화면입니다.

필수 동의사항에 각각 동의함을 체크해주고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역지원금-2차-신청
방역지원금 2차 신청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대상여부조회를 합니다.

 

2차-방역지원금-대상
2차 방역지원금 대상

 

2차 방역지원금 신속지급 신청 대상이면 본인인증 후 지원금을 입금받을 계좌를 입력하고 신청결과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역지원금 신청대상 명단에 없습니다'의 경우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시기

방역지원금-신청대상-명단에-없습니다
방역지원금 신청대상 명단에 없습니다

 

"2차 방역지원금 신청대상 명단에 없습니다." 라고 나오면 우선 본인의 사업자번호 뒷자리가 홀짝 신청일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소상공인-방역지원금-300만원-지급시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시기

 

다수 사업체의 경우 2월 25일(금)에 신속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1차 방역지원금 신청 때나 현재 2차 방역지원금 홈페이지에서도 복수 사업체가 일반 사업체 홀짝 신청일에 신청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정해진 신청일 및 지급일은 2월 25일이므로 그 전에는 신청대상 명단에 없다고 나올 수 있습니다.

ARS로 전화를 걸면 자동응답으로도 신속지급 대상자 해당 여부 및 금액을 들을 수 있습니다.

 

공동대표나 매출감소 증빙 확인이 필요한 사업체는 확인지급 대상으로 2월 28(월)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2차-방역지원금-지급대상자-안내
2차 방역지원금 지급대상자 안내

 

또는 2차 방역지원금 지원요건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매출이 업종별 매출액 기준 이하인 소기업이어야 합니다. (매출 감소 연매출 10억 원 초과 30억 원 이하 사업체 제외)

그리고 개업일이 2021년 12월 15일 이전이어야 하고, 2022년 1월 17일 시점에서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2차-방역지원금-대상
2차 방역지원금 대상

 

2차 방역지원금 지원대상은 매출이 감소했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소상공인, 소기업 등입니다.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사업체는 매출 감소 확인 없이 지급하며, 영업시간 제한은 받지 않았어도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인정되거나 기존의 버팀목자금플러스 또는 희망회복자금을 지급받은 사업체는 지원대상에 해당합니다.

 

몇 년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개인 일반사업자 방역지원금 정책들이 상황에 따라 기준을 달리하고 회차를 거듭하면서 여러 면에서 추가 조정이 되었으므로 2차 소상인방역지원금 기준도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업체가 지원대상에 해당하는지는 꼼꼼하게 공고를 읽어 보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2차 방역지원금 시행공고문은 아래와 같이 방역지원금 신청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공고 및 서식(2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역지원금-홈페이지-공고문
방역지원금 홈페이지 공고문

 


 

방역지원금 대상별 지급 일정 (신속지급 및 확인지급) 

방역지원금-300만원-지급시기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시기

 

전체적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2월 23일(수) : 기존 DB로 선별된 신속 지급 일반사업자

- 2월 25일(금) : 기존 DB로 선별된 신속지급 다수 사업체

- 2월 28일(월) : 2019년 또는 2020년에 비해 2021년의 매출액이 감소한 간이과세자, 공동대표 및 증빙자료 확인이 필요한 사업체

- 3월 7일(월) : 지급대상자이지만 온라인 본인인증이 불가하거나 본인 계좌로 지원금을 수령할 수 없는 경우에 사전예약(예약은 3월 4일 오전 9시부터 가능) 후 방문접수 개시

- 3월 초 ~ : 매출이 감소한 연매출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 사업체

- 3월 말 ~ : 확인지급 부지급 통보(지원대상 아님)를 받은 사업체 이의신청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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