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 감상

NETFLIX 프로그램 추천 : 헤드스페이스 headspace

goldeater 2021. 10. 23. 23:26

 

netflix 프로그램 추천
netflix 프로그램 추천

 

고민이 많거나 일상생활에서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생기면 감정 조절이 힘들어지고 숙면을 취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netflix 프로그램 중에서 헤드스페이스 시리즈가 있는데, 편하게 명상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컨텐츠입니다.
넷플릭스를 구독하지 않는다면 유튜브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명상 프로그램 headspace

 

1. 헤드스페이스 콘텐츠 종류

NETFLIX에는 다음과 같이 헤드스페이스 콘텐츠 세 가지가 있고, 각각의 컨텐츠에서 상황과 목적에 맞는 명상 방법을 하나씩 알려줍니다.

한국어로 더빙 버전이 제공되며, 영어 음성으로 들을 경우 영국식 악센트로 가이드가 진행됩니다.

넷플릭스 헤드스페이스 시리즈
넷플릭스 치유 콘텐츠

 

(1) 헤드스페이스 명상이 필요할 때

총 8회 차까지 영상이 있으며, 각 콘텐츠당 약 20분 전후의 재생시간으로 부담 없이 명상을 맛볼 수 있습니다.

초보를 위한 시리즈로 '명상이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종교에서 유명한 내려놓기, 스트레스 및 고통 관리, 감정을 관찰하고 다스리는 방법과 마지막으로 나 자신의 한계를 들여다보고 잠재력을 발현시키는 영상으로 마무리됩니다.

 

(2) 헤드스페이스 숙면이 필요할 때

숙면을 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시리즈입니다.

단순하게 수면을 유도하는 음악이나 말소리가 아니라, 수면 상태와 전자 기기, 꿈의 메커니즘, 수면제 등에 대해 과학적으로 이야기를 해주면서 적절한 수면관리가 필요한 당위성을 설득해주어서 20분 남짓의 영상을 누워서 듣고 나면 긴장이 풀리고 스르르 잠이 왔습니다.

헤드스페이스 숙면이 필요할 때
넷플릭스 활용 명상 프로그램

 

(3) 헤드스페이스 마음을 챙길 시간

마음을 챙길 시간은 15분짜리 영상인데 그냥 틀어놓고 듣는 방식이 아니라 인터랙티브 영상이라서 내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명상을 지도받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나의 상태와 여유시간에 대한 선택지도 있어서 반복해서 재생해도 다른 이야기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헤드스페이스 명상이 좋은 점 : 누구에게나 쉬운 접근성과 편안함 몰입감

저는 예전에 몇 년간 꾸준히 요가를 하면서 명상을 배우고 따로 공부를 했었는데, 한동안 접었더니 요가의 운동량을 감당하기 힘들어졌고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모여서 호흡을 하는 요가 스튜디오에 나가는 것이 좀 불안했습니다.

집에서 혼자 유튜브 채널이나 명상 앱을 찾아서 시도해봤지만, 말투의 거슬림이 없이 잔잔하면서 종교적인 색채나 가치관의 강요가 없는 콘텐츠를 찾기 쉽지 않았는데 헤드스페이스는 왠지 듣기가 편했습니다.

 

headspace를 만든 앤디 퍼디컴(Andy Puddicombe)은 티베트 불교 승려 생활을 했었고 책 저술과 매스컴 출연, Headspace를 창업하여 전 세계인들이 간단한 명상을 할 수 있게 대중화한 사람입니다.

영국인 출신 불교 승려라는 특이한 이력과 스타트업 창업자 특유의 현실적인 가치관이 헤드스페이스라는 현대적이고 직관적인 명상 앱을 만들 수 있게 한 기반인 것 같습니다.
헤드스페이스는 국적이나 나이를 불문하고 보기만 한다면 누구나 이해하고 따라가기 쉬운 마음 챙김 가이드라는 점에서 접근성과 몰입감이 좋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처럼 저도 애니메이션 설명으로 추상적이고 모호한 개념을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면서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가이드를 해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3. headspace 유튜브 채널

넷플릭스 활용을 하지 않거나, Headspace에 본격적으로 관심이 생겼다면 유튜브 채널에서 헤드스페이스의 영상을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headspace 유튜브
유튜브 명상 Headspace

Headspace 유튜브는 특유의 단순하고 귀여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영상이 이미 많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업로드가 활발해서 언제든지 시청하면서 생활명상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영상의 길이가 짧고 진행자가 다양해서 고르는 재미도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된 영상이지만 자막 설정을 사용해도 되고, 애니메이션이 직관적이라서 스토리를 이해하고 마음을 다스리는 데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