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스라이팅 뜻을 알아보고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를 통해 관계의 건강성을 진단해 볼 수 있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가스라이팅 이론과 예시에만 그치지 않고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가스라이팅 뜻
(1) 가스라이팅 뜻과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병명이 아닌 심리학 용어로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친밀한 관계에서의 정서적 학대를 말합니다.
가스등 효과라고도 부르며 심리 조정을 통해 타인의 자기 확신을 의심하게 만들고 판단능력과 현실감각을 점차 잃게 만들어 상대방을 지배하려는 말과 행동을 뜻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목적은 금전이나 노동력, 성관계 또는 감정을 착취하기 위함이 큽니다.
가스라이팅 뜻의 유래는 심리 스릴러 영화 <Gaslight>로 소롤드 딕킨슨의 1940년작과 잉그리드 버그만이 출연한 1944년작이 있습니다.
두 영화의 세부 설정은 약간 다르지만, 신혼부부의 남편이 아내의 재산을 강탈하려는 목적으로 순수한 아내를 세뇌하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고립시키면서 서서히 정신이상자로 몰아간다는 스토리라인은 유사합니다.
또한 남편이 속임수와 거짓말로 아내가 현실감각을 잃게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가스등의 불빛을 이용하는 부분이 동일합니다.
미국의 정신분석가이자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이 영화 가스라이트의 제목을 인용해 가스라이팅(Gaslight Effect)이라는 심리학 용어를 창시했습니다.
(2)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관계 구도
가스라이팅을 하는 당사자를 가스라이터(Gaslighter)라고 부르며, 가스라이팅의 대상이 되는 상대방을 가스라이티(Gaslightee)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용어로는 가스라이팅 가해자, 가스라이팅 피해자라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예시를 들어보자면 강압적이든 자율적이든 일상에서 자주 보며 오랜 시간을 보내는 아래와 같은 관계가 주를 이룹니다.
1) 가족 내에서의 부모 관계, 형제자매 관계, 친척 관계
2) 혼인 관계나 연애 관계
3) 학교에서의 사제 관계, 선후배 관계, 친구 관계
4) 군대에서의 선임과 후임 관계
5) 직장 내에서의 상사와 부하 관계
6) 정신과 의사, 심리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7) 이외에 정치계나 연예계 등 상하 관계나 수직 구도가 형성되는 인간관계
언뜻 보면 가깝고 친근해 보이거나 또는 당연히 상명하복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관계 구도이기 때문에 당사자나 주변인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피해를 입었음에도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서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고, 고의성과 피해의 정도를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법적 처벌이 어려운 문제도 있습니다.
2.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
아래의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는 가스라이팅 이론을 규정하고 저서를 펴낸 로빈 스턴 박사가 지적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사람의 징후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를 보고 현재 자신에게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다고 의심이 가는 사람이 연상된다면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스라이터는 절대 선량하게 변하지 않으며 기존의 지배력을 점점 강화하려 들기 때문에 가스라이티가 자각하고 빨리 관계를 단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그 사람(가스라이터)이 너무 변해버려서 더 이상 예전의 그 사람이 맞는지 의심이 간다.
(2) 내가 너무 예민한 것이 아닌지 스스로를 의심하게 된다.
(3) 왠지 예전의 나 자신에 비해 더 불안감을 많이 느끼고 자신감이 떨어졌다.
(4) 실수나 실패를 하게 되면 내 잘못이거나 나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5) 내가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이 잘못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6) 이상하게 자주 사과하게 된다.
(7) 친구나 가족 등 주변 사람으로부터 점점 고립된 느낌이 든다.
(8) 나 자신을 믿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9) 무언가 잘못된 것 같다는 느낌은 있지만 정확히 어떤 것 때문인지 알 수가 없다.
(10)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것 같고, 예전에 즐거웠던 취미나 활동에도 흥미를 느낄 수 없다.
(11) 가스라이터에 대한 비난을 피하기 위해 친구나 가족에게 가스라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12) 가스라이터의 말과 행동에 대해 합리화를 하고 옹호해주고 싶은 생각이 든다.
(13) 가스라이터의 눈치를 과도하게 보고 심기를 거스르지 않으려고 스스로를 검열하게 된다.
3.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은 한 마디로 나 자신을 스스로가 믿고 지켜주는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말과 행동에만 유한한 책임을 지면 되는 것이며 다른 사람의 책임을 대신 떠맡거나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타인에게 맞춰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확실히 옳다고 생각하고 스스로의 직관이 신호를 보내면 의심하지 말고 자기 주관을 당당하게 드러내도 됩니다.
그리고 싫은 사람이나 상황은 피하고 도망가도 됩니다.
내가 없으면 이 세상이나 다른 사람들도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높은 확률로 어둠의 3요소 성격이라고 부르는 마키아벨리즘, 나르시시즘, 사이코패스 성향이 짙을 것입니다.
세상에는 순수하고 착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상상도 못 할 정도로 비열하고 악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가스라이터는 초기에는 피해자에게 굉장한 관심을 주거나 과도하게 잘해주는 행동과 같은 물밑작업을 하기 때문에 순수한 가스라이티의 경우에는 가스 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음에도 계속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가스라이팅 관계에서 벗어나더라도 또 다시 비슷한 다른 사람을 만나게 되기도 합니다.
만약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넌 너무 예민해.', '네가 그렇게 행동했으니 그런 일을 당한 거야.', '그 정도도 못 참아?'와 같이 가스라이팅 피해자에게 책임이나 상황을 전가하는 말을 자주 한다면 확실한 warning sign으로 받아들이고 관계를 끊어도 됩니다.
또한 가스라이팅은 엄연한 정신적 학대 행위임에도 피해자에게 관심을 집중하거나 오히려 피해자를 추궁하는 경향은 사회적으로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스스로가 가스라이팅 피해자라면 '피해를 입었다.', '그 사람에게 당했다.'라는 생각에 빠지거나 자책하지 않아도 됩니다.
값비싼 수업료를 치른 셈 치고 내가 그만큼 가치 있고 순수하다는 좋은 면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강하게 지켜나가면 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와 같은 부류는 스스로가 가진 자산과 자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가면서 가치 있는 타인의 자산과 자원을 빼앗으려고 드는 것입니다.
일단 겪어 봤으면 이런 사람들에게는 본인의 자원과 감정을 쏟지 않고 스스로 자기 계발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