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에 사용하던 사업자 범용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다가와서 오늘 다시 1년형으로 갱신을 하였습니다.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는 주거래 은행에서 1년에 4,400원에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든 개인사업자가 비싼 범용 공동인증서(기존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범용 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정부과제 등 모든 업무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계속 사업을 영위하실 생각이라면 발급받아 두는 것이 편합니다.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1. 사업자공인인증서 발급 기관, 범용인증서 갱신 비용과 시기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는 주거래 은행, 또는 한국정보인증이나 한국전자인증과 같은 지정 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기관이 달라도 효력은 동일하지만 발급 기관별로 가격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한국전자인증에서 인증서 만료 예정일 한 달 전에 아래와 같은 공문을 받고 이벤트 가격인 59,400원에 갱신을 진행하였습니다.
대체로 할인 이벤트를 자주 하기는 하지만 원래 가격은 1년에 10만원 정도에 육박하기 때문에 만료기간 전에 갱신가로 미리 발급을 받았습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 갱신은 만료일 6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인증서가 만료되면 신규발급으로 진행되어 서류 제출과 현장 방문을 다시 해야 하므로 사전에 갱신을 하는 쪽이 편합니다.
2. 한국전자인증 홈페이지 사업자 범용 인증서 갱신 절차

(1) 한국전자인증에서 수신한 메일 본문 내에서 인증서 갱신하기를 클릭하면 한국전자인증 홈페이지로 접속됩니다.
한국 전자인증 홈페이지로 직접 접속하려면 아래 url로 들어가면 됩니다.

(2) 위의 화면이 나오면 인증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3) 메일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인증서 갱신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별도로 접속하였다면 상단의 전자인증-발급 및 관리-갱신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화면 중간의 인증서 갱신을 클릭합니다.

(4) 인증서 선택 창이 나오면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5) 필수 약관에만 동의를 하고 신청자정보와 담당자정보에 변동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하단의 종합 신청정보에서 원하는 결제방법을 선택합니다.
저는 증빙 관리가 편하므로 신용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에는 세금계산서는 발행되지 않으므로 적격증빙으로 신용카드 매출전표를 보관하시면 됩니다.

(6) 다시 인증서 선택 화면에서 동일하게 선택 후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선택된 인증서를 갱신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누릅니다.

(7) '정상적으로 갱신이 완료 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뜨면 갱신이 완료된 것입니다.

(8) 갱신이 완료되면 SMS와 메일로 안내가 오지만, 홈페이지에서 한번 더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위의 (3) 메뉴 화면에서 발급 및 관리의 네번째에 있는 인증서 관리로 들어갑니다.

(9) 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5번에 인증서 보기, 전자서명 테스트가 있습니다.
오른쪽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인증서 선택 창에서 갱신한 인증서를 보면 만료일이 1년 연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