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용한 잡학상식

대법원나의사건검색 / 사건번호 조회 / 법원 사건조회 하는 방법

goldeater 2024. 2. 2. 15:23

 

대법원 나의 사건검색 방법

 

갑자기 소송을 당했거나, 진행 중인 소송의 내용을 알고 싶을 때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인터넷 사건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나의사건검색 방법은 :

① 검색 사이트에서 '대한민국 법원 나의 사건검색'이라고 검색하셔도 되고,

② 법원 사이트 접속 ▶ 상단 메뉴 중 사건검색 나의사건검색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대법원나의사건검색
나의사건검색

 

나의사건검색
나의사건번호조회

 

대법원나의사건검색 서비스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무료로 법원 사건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방법은 사건번호로 검색, 공인인증서로 검색 두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법원 사건번호 조회 : 사건번호로 검색

사건번호-조회
대법원나의사건검색

 

입력칸에 사건번호(법원명, 년도, 사건구분, 사건번호)와 당사자명 2글자 이상을 필수입력하고 아래쪽에 나온 자동입력방지문자를 입력한 뒤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사건번호로 검색을 하는 경우 나의사건검색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사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사건번호 모를때 : 공인인증서로 검색

사건번호-모를때

 

사건번호 모를때는 인증서로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입력창이 나옵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법원-사건조회
사건번호검색

 

선택창에서 법원명은 가장 아래쪽에 있는 전체 ▶ 사건종류는 해당되는 분류를 선택하여 오른쪽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에 법원과 사건번호가 조회됩니다.

 

사건조회

 

만약 사건종류를 잘 모르겠다면 하나씩 체크하면서 검색을 해보도록 합니다.

해당하는 사건종류가 아니라면 아래쪽에 '조회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옵니다.

 

검색 후 파란색으로 표시된 사건번호를 클릭하면 사건일반내용과 사건진행내용이 상세하게 나옵니다.

 

법원-사건번호-조회
내사건번호조회

 

이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면 PDF로 저장하거나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오른쪽의 나의 사건 검색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사건번호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대법원나의사건검색을 인증서로 진행하는 경우 알지 못했던 소송의 존재까지 알게 되는 경우도 있고, 오래전에 있었던 기존 사건까지도 볼 수 있으므로 한 번씩 사건조회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