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용한 잡학상식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상환 방법 : 학자금대출 중도상환, 상환기간, 중도상환 수수료

goldeater 2022. 8. 25. 17:41

 

한국장학재단-학자금대출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중도상환하기

1. 학자금대출 상환 방법 : 원리금 상환 or 중도 상환

정부 학자금대출이란 기본적으로 일반상환학자금대출을 말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은 거치기간(원금을 제외한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이 끝난 뒤 학자금대출 상환기간이 도래하면 정해진 상환일정에 따라 상환예정원금 + 상환예정이자의 합계액을 매달 상환해야 합니다. [원리금 상환방식]

원금과 이자 상환액수는 학자금대출 조건 중 상환방법이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인지 원금균등분할상환인지에 따라 다르며, 학자금대출 거치기간은 최장 10년입니다.

대출 원리금 상환은 최초 실행 시 지정한 자동이체계좌에 금액을 입금해두면 원리금 납입일에 자동으로 돈이 빠져나갑니다.

 

학자금대출-거치기간
학자금대출 거치기간

 

학부나 대학원을 다닐 때에는 적은 이자만 부담하다가 원리금을 한꺼번에 상환하게 되면 매달 자금이 빠듯해져서 생활의 질이 낮아지며, 미취업 상태이거나 실직 또는 휴직기간 중 학자금 대출을 연체하게 되면 신용이 악화되어 사회초년생 시기부터 꼬이는 일이 많아져서 향후 몇 년간 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 나이에는 큰 금액으로 보이는 학자금대출을 한 번에 상환할 생각을 하기보다는, 소액이라도 여윳돈이 생기는대로 중도상환을 해나가는 것이 쉽고 빠르게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실하고 꾸준한 상환은 개인신용평가점수를 올리고 재테크 마인드를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중도상환은 원리금 납입 스케줄과는 별도로 대출자가 원하는 금액을 자유롭게 임의 상환할 수 있는 방식이며, 학자금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으므로 적은 금액을 자주 상환해도 상환수수료 걱정이 없습니다.

 

학자금대출-중도상환-수수료
학자금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학자금 대출 상환 기록은 신용조회회사로 자동 통보되므로 신용점수 가점을 받기 위해 별도로 개인이 상환 증명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을 홈페이지, 모바일에서 상환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중도상환 가능 시간은 영업일 기준(토요일, 공휴일은 불가) 9시 ~ 21시 사이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중도상환을 할 경우 남은 잔액을 기준으로 분할상환 원금이 재조정되므로, 중도상환을 해나갈수록 전체 대출에 대한 상환부담이 점점 줄어듭니다.

 


 

2.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자금대출 상환하는 방법

한국장학재단-홈페이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한국장학재단-누리집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메인화면이 나오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홈페이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장학재단-로그인
한국장학재단 로그인

 

우측 상단이나 중간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한국장학재단-학자금대출-상환하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상환하기

 

로그인 방법은 ID/PW,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등 여러 방식이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상환
학자금대출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 경로는 상단 메뉴바의 학자금대출 ▶ 학자금대출 상환으로 들어가면 되지만, 저는 잔액을 확인하기 위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들어가는 편입니다.

 

학자금대출-상환-방법
학자금대출 상환 방법

 

한국장학재단-마이페이지
한국장학재단 마이페이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내역)

 

마이페이지로 들어가면 학자금대출 내역과(건수, 최초 대출일) 학자금대출 잔액 및 상환액, 학자금대출 상환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잔액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이 합쳐진 원금입니다.

 

화면을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상환관리 업무안내가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중도상환
학자금대출 중도상환

 

중도상환을 클릭합니다.

학자금대출 자동이체 납입일 당일에 상환을 할 경우 자동이체도 되고 중도상환도 되는 이중출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동 금액은 영업일 기준으로 1~2일 이내에 환급됩니다.

 

✅ 참고로 중도상환을 끝낸 뒤 이 화면에서 첫 번째에 있는 상환일정조회로 들어가면, 바뀐 상환예정금액과 상환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중도상환-방법
학자금대출 중도상환 방법

 

스크롤을 중간쯤으로 내리면 대출 계좌번호 선택 박스가 있습니다.

대출계좌 오른쪽의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상환하고자 하는 계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학자금대출-상환방법-선택
학자금대출 상환방법 선택

 

📌 상환방법 선택은 ① 즉시출금 상환과 ② 가상계좌 상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즉시출금 상환 : 평소에 원리금이 빠져나가는 자동이체 계좌에서 즉시 중도상환금액을 출금하는 방법

② 가상계좌 상환 : 일회용 가상계좌를 생성하여 해당 가상계좌번호로 금액을 입금하는 방법

가상계좌는 발급된 당일까지만 유효하며 다음날이 되면 소멸하는 계좌번호입니다. 또한, 오차 없이 1원 단위까지 정확한 금액을 입금해야만 정상적으로 입금처리가 됩니다.

 

📌 일부 금액만 중도상환하려면 상환금구분에서 일부상환을 선택합니다.

 

📌 상환 구분은 ① 원금 또는 ② 원금+이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① 원금은 입력한 중도상환 금액과 그에 대한 일할계산 이자가 합산된 금액이 상환됩니다.

예를 들자면 입력한 원금이 30,000원일 경우, 기간 이자 57원을 포함한 30,057원이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② 원금+이자는 입력한 중도상환 금액 내에서 자동으로 원금과 이자가 쪼개져서 상환되는데, 이자가 우선 상환되며 남은 금액이 원금으로 상환 처리됩니다.

예시를 들자면 입력한 원금이 30,000원일 경우, 원금 29,943원과 기간이자 57원이 포함된 30,000원이 계좌에서 차감됩니다.

따라서, 잔액 계산의 편의를 생각한다면  원금 상환이 더 깔끔합니다.

 

학자금대출-상환액-계산
학자금대출 상환액 계산

 

상환금액 예상조회를 하면 원금에 대한 기간이자가 계산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환합계에서 금액을 확인한 뒤 상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서 중 택 1 하여 본인인증을 거치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뜨며 중도상환이 완료됩니다.

 

학자금대출-상환-정보
학자금대출 상환 정보

 


 

3.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에서 학자금대출 중도상환하는 방법

PC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더 간편하게 중도상환을 하고 싶다면 한국장학재단 어플을 통해서도 상환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앱
한국장학재단 앱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한국장학재단 메인을 클릭합니다.

 

한국장학재단-모바일-어플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어플

 

학자금대출 ▶ 대출상환으로 들어간 후, 로그인을 합니다.

 

학자금-중도상환
학자금 중도상환

 

상환하려는 계좌번호 앞쪽에 체크를 한 뒤 아래쪽의 중도상환 버튼을 누릅니다.

 

✅ 대출이 여러 건 있다면 상환 우선 순서는 이자율이 높은 대출 → 오래된 대출 소액 대출의 순으로 상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국장학재단-학자금-상환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상환

 

상환방법과 출금계좌, 상환금 구분과 원금 상환 구분을 선택한 뒤 상환 금액을 입력하고 상환 예상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상환 옵션 선택 방법은 위의 PC 홈페이지 화면 중 📌 설명이 있는 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학자금-상환예상금액
학자금 상환예상금액

 

상환합계액을 확인한 후 아래쪽의 상환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간편인증 중 하나를 선택한 뒤 인증을 거치면 상환이 완료됩니다.

 


 

🔻 함께 볼만한 글 : 개인신용점수별 등급 알아보기 + 간단히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신용점수별 등급 알아보기 + 간단히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 목차 1. 신용점수제란? 2. 신용점수별 등급 3. 신용점수 무료조회 방법 (1) 올크레딧으로 신용점수 조회 (2) 카카오뱅크로 신용점수 조회 4. 신용점수 올리기 (1) 설문 참여로 신용점수 높이는 방

goldeater111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