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용한 잡학상식/문화, 취미생활 즐기기

할로윈데이 날짜 / 할로윈데이 유래 / 할로윈데이 소품 및 Story

goldeater 2021. 10. 14. 18:57

 

할로윈데이 날짜

 

1. 할로윈데이 날짜

할로윈데이(Halloween)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입니다.

그러므로 이번 2021년 한국 할로윈데이 날짜도 미국 할로윈데이 날짜와 동일한 10월 31일입니다.

국내외의 할로윈 축제는 9월 초부터 11월 초까지의 기간에 걸쳐서 진행되는데, 가을 시기의 가장 유명한 축제이기도 하고 상업적인 목적에서도 기간을 길게 잡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핼러윈 축제 기간을 너무 오래 잡고 홍보해서 이제는 할로윈데이 날짜가 정확히 언제였는지 헷갈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할로윈데이는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상업적인 휴일입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할로윈데이 사탕 판매량이 연 전체 판매량의 4분의 1이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할로윈데이 날짜 , 한국 할로윈데이 날짜

 

2.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란 1745년 경 기독교 기원으로 만성절(모든 성인을 기념하는 축일) 전야를 의미하며, 할로윈데이 유래는 고대 켈트족의 삼하인(Samhain) 축제입니다.

할로윈데이 유래인 삼하인 축제 때 켈트족은 추수가 끝나고 어둡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면 죽은 자의 유령이 다시 돌아온다고 믿고 모닥불을 피우며 제물을 바치고 축하하던 풍습이 있었습니다.

 

 

할로윈데이 어원은 All Hallows' Eve의 스코틀랜드어에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축약되어 (All) Hallow(s') E(v)en에서 Hallowe'en으로 변형되었습니다.

Eve란 크리스마스 이브처럼 전날이라는 뜻이며, 스코틀랜드어에서 eve는 'even'의 축약어라서 발음이 '할로윈' 또는 '핼러윈'이 되었습니다.

할로윈데이 유래

으스스한 할로윈데이 소품과 코스튬은 핼러윈에는 죽은 영혼이 마녀나 귀신들로 살아난다고 믿어서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뺏기지 않기 위해 유령이나 마녀, 괴물, 흡혈귀 등으로 분장을 하였던 것이 기원입니다.

기독교의 축일인데 신화 속의 괴물이나 문학 작품의 몬스터를 테마로 하여 즐기는 것이 이상할 수도 있는데, 역사적으로 보면 켈트족, 게르만족 및 이교도의 문화를 교회에서 정치적으로 융화시키고 일부 받아들이면서 이런 특이한 축제가 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할로윈데이라고 하면 미국을 많이 떠올리는데, 사실 19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미국에서 할로윈은 일부 지역에서만 치르던 축제였습니다.
그러다가 19세기 후반 아일랜드 감자 기근 때문에 이주한 수백만 명의 아일랜드인들로 인해 할로윈 축제가 미국 전역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3. 할로윈데이 소품

할로윈데이 소품으로는 호박 속을 도려내고 안에 초나 등불을 넣어서 만든 잭오랜턴(jack o lantern)이 유명합니다.
전통적으로 이 jack o lantern이라는 호박 바구니는 원래 속이 빈 순무로 만든 등불이었는데 정령을 상징하거나 악령을 쫓는 데 사용된다고 믿었습니다.
순무 등불이 현재의 잭 오 랜턴으로 변한 것은 20세기에 유럽에서 미국 등지로 할로윈이 퍼진 이후의 일입니다.

할로윈데이 소품 중 음식의 재료는 주로 호박을 사용한 캐러멜, 파이, 빵이 많은 편이고, 재료와 무관하게 프랑켄슈타인, 해골 등 몬스터나 사람 신체의 일부분, 박쥐, 거미 등의 형상을 본뜬 신기한 모양의 할로윈데이 사탕이나 파이, 과자를 많이 만들어 먹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할로윈 파티와 할로윈 축제가 벌어지므로 여러 종류의 할로윈 코스튬이 판매되고 있고, 특별하게 보이고 싶거나 마케팅적인 목적으로 할로윈 의상이나 할로윈데이 소품 만들기를 직접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할로윈 호박, 할로윈 거미, 할로윈 박쥐 등의 굿즈뿐만 아니라 이제는 반려동물을 위한 할로윈데이 소품도 대중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할로윈데이 소품 , 할로윈데이 소품 만들기

 

4. 할로윈데이 활동

일반적인 할로윈데이 활동으로는 핼러윈 유령, 드라큘라, 괴물 등의 분장을 한 아이들이 다른 집을 찾아가서 "Trick or treat!"(맛있는 걸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이라고 말하며 할로윈 캔디나 젤리, 과자를 받는 것입니다.

만약 그 집에서 사탕을 주지 않으면 아이들은 낙서 같은 사소한 장난질을 하지만, 대부분 나이가 있는 주민들은 미리 아이들을 위해 할로윈 캔디를 준비하고 좀 더 본격적인 것을 좋아하는 어른들은 집을 유령의 집처럼 꾸며놓고 방문하는 아이들을 기다립니다.

또한 유럽의 전통에서 비롯된 축제이니만큼 미신, 미스터리에 대한 스토리가 많이 존재하며, 적지 않은 사람들이 미래에 관한 점술을 보거나 예언을 들으러 가기도 합니다.

대중적인 할로윈데이 활동은 전통적인 축일을 기념하는 활동과는 별개로 할로윈데이 코스튬을 하고 파티에 참석하거나 유쾌한 페스티벌에 놀러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할로윈데이 날짜 전후로 개최되는 롯데월드 할로윈 축제나 이태원 할로윈 축제가 유명합니다.

실내, 실외에서 할로윈 분위기를 내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할로윈 노래는 "This Is Halloween"(크리스마스 악몽), "I Put a Spell on You", "Monster Mash", "Ghostbusters", "The Phantom of the Opera: overture(오페라의 유령 서곡)" 등이 있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할로윈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