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조회 방법
1. 간편하게 오늘 환율 조회하는 방법
해외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송금을 하거나 받을 때, 또는 재테크 목적으로 그냥 환율이 궁금할 경우에는 간편하게 네이버에서 "환율"을 검색하면 오늘환율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환율 정보는 하나은행(기존의 외환은행과 합병함)의 매매기준율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위의 화면과 같은 달러 환율 매매기준율 이외에도 원하는 국가와 통화를 선택할 수 있으며, 외국 통화나 한국 원화 중 어느 쪽을 입력하든 금액 환산이 가능합니다.
현찰을 사거나 팔 때, 송금을 보내거나 받을 때, 매매기준율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전일대비 등락률이 나와 있는 화면 밑의 환율 더 보기를 클릭하면 더 많은 국가의 환율과 국제시장 환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환율 매매기준율, 과거 환율조회 방법
수출입 업무나 해외자산의 취득과 같은 외국환 업무는 국가 간에 자금이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외국환 거래법과 세법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받으며, 경제적인 면에서도 환율 변동에 따라 손익의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환율적용이 필요합니다.
외국환 기준환율은 금융결제원 산하인 서울외국환중개(SMBS)에서 산출하여 고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외국환거래법 기준환율 확인은 서울외국환중개 사이트에서 합니다.
서울외국환중개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 하단에 오늘의 환율, 기간별 매매기준율, 환율 출력 배너가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금의 수수가 있었던 특정 일자를 기준으로 환율을 조회하므로 특정일의 과거 환율조회를 해보겠습니다.
환율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일별 환율조회)
첫 번째로 아래쪽의 날짜선택 오른쪽의 작은 달력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중앙에 캘린더가 표시되면 조회하고 싶은 일자를 선택하여 일자별 환율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회색 출력 버튼을 누릅니다.
이 화면에서 오늘환율조회뿐만 아니라 기간별 매매기준율, 월평균 매매기준율 등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이나 공휴일인 경우에는 전날 고시된 환율을 적용합니다.
선택한 일자의 매매기준율이 나옵니다.(서울외국환중개 매매기준율)
통화명과 환율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근거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아래쪽 출력 버튼을 눌러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외국환거래법 기준환율이란 다른 외국 통화 환율을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환율을 말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원(₩)/달러($) 환율이 기준환율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재정환율이란 미화 이외의 다른 국가의 통화들에 적용되는 환율로서, 우리나라의 경우 미 달러화를 거쳐서 간접적으로 원화와 다른 통화 사이의 환율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자면 원(₩)/엔(¥) 환율은 직접 계산하지 않고 우선 원/달러 환율을 조회한 뒤, 엔/달러 환율을 적용하여 결과적으로 원/엔 환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통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귀찮은 방식으로 재정환율을 산출하는 이유는 세계적으로 외환시장에서의 거래가 미국 달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타 통화 간에는 직접적인 외환시장 형성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