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용한 잡학상식

K 패스 알뜰 교통 카드

goldeater 2024. 3. 5. 11:36

 

1. k 패스 알뜰 교통 카드

K패스 카드가 2024년 5월에 조기 시행됩니다.

K 패스는 대중교통비의 20∼53%를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K패스 교통카드는 최소 월 15회 이상, 최대 월 60회 정기적으로 전국 시내버스와 지하철, 마을버스, 신분당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대중교통카드입니다.

 

정부는 당초에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으로 7월부터 K패스 카드를 시행할 계획이었는데, 국회에서 올해 예산을 일부 증액함에 따라 조기 시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예산 증액으로 최소 이용 횟수 조건도 이용자에게 유리하도록 월 21회에서 ➡️ 월 15회로 줄었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에 필요한 예산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분담합니다.

 

2. k 패스 알뜰 교통 카드 혜택

💳 구체적인 금액으로 계산해보자면, 한 달 대중교통비로 약 10만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연간 24∼63만원의 교통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k pass 환급은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이용자별 회당 할인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k패스-카드-할인
출처=국토교통부

 

다만, 국토부는 GTX-A, 광역버스와 같은 고비용 수단 이용 때 1회당 환급 상한액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으며, 정부는 사업 시행 전까지 결정 후 별도로 안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3. KPASS 신청 방법

K패스는 알뜰 교통카드를 확대 개편한 사업입니다.

알뜰 교통카드는 도보·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적립 마일리지를 환급하는 방식으로, 이용에 불편한 점이 있어서 K패스로 바뀌게 되었으며 알뜰교통카드는 5월부터 폐지됩니다.

그러므로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 여부에 따라 K-PASS 신청 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1) 기존 알뜰 교통카드 이용자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카드를 K-pass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회원 전환 절차가 안내될 예정입니다.

 

(2) K-패스 신규 발급

알뜰 교통카드가 없는 신규 이용자라면 5월부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카드를 신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 공식 누리집(🔗korea-pass.kr)

② 모바일 앱

③ 11개 카드사(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비씨,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즐거움, 디지비 DGB유페이)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