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무료 전자 책 사이트는 지역구 통합 도서관과 연계된 전자도서관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로 지자체 도서관이 자주 휴관을 하고 종이책은 많은 사람들이 돌려 보니 빌려서 읽는 것이 좀 불안할 수 있는데, 전자 도서관을 이용하면 위생과 편리성 면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저는 동작구에 살고 있어서 동작구 전자도서관을 기준으로 이용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다른 지역구 통합 도서관도 사용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을 테니 참고하여 무료 전자 책 대출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자 책 무료 다운 가능한 전자 도서관 이용 방법
1. 지역구 도서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우측 상단에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합니다.
대출(전자 책 무료 다운)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3. 상단의 메뉴바에서 자료검색 - 전자도서관을 클릭합니다.
전자도서관은 도서관 운영시간에 상관없이 휴일이나 새벽에도 대출을 하고 열람을 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4. 가운데의 동작구 통합 도서관 전자책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실질적으로 교보문고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무료 전자 책 이용을 위해서는 교보문고 아이디로 로그인하는 것이 아니라 도서관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접속해야 합니다.
5. 읽고 싶은 책을 상단의 검색창에서 입력하여 SEARCH 버튼을 누릅니다.
베스트자료나 전체도서보기 중에서 흥미가 가는 책을 이용해도 되고 카테고리별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북을 이용하고 싶다면 왼쪽 상단의 오디오북 사이트로 이동하여 검색을 해도 됩니다.
동작구의 경우 아직 실물 종이책만큼 장서 보유량이 많지는 않지만 전자책은 10,000권에 육박하고, 오디오북도 1,000권은 훨씬 넘습니다.
6. 검색 결과가 나오면 오른쪽의 대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책은 3권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15일간입니다.
대출기간은 1회에 한해 연장이 가능한데, 대출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반납됩니다.
7. 팝업 메시지가 나오고 확인을 누르면 즉시 대출이 완료됩니다.
8. 대출한 도서를 보거나 반납예정일 확인 또는 사전 반납, 연장을 하기 위해서는 전자도서관 우측 상단의 내서재로 들어가면 됩니다.
뷰어를 실행하여 무료 전자 책 읽기
내서재에서 대출한 책 보기를 클릭하면 ebook도서관 설치 후 뷰어가 실행됩니다.
만약 프로그램 설치가 안되거나 뷰어나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팝업 설정을 확인하거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보면 됩니다.
뷰어에서 글자 크기나 글꼴, 배경색, 줄간격 등을 조정할 수 있고, 목차와 책갈피와 같은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읽고 있던 부분이 자동 저장되어 중간에 뷰어를 나가더라도 몇 퍼센트 지점까지 읽었는지가 표시됩니다.
모바일에서 전자 도서관 이용 방법
모바일에서 전자책 무료보기를 하려면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을 설치 후 이용하면 됩니다.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어플에서 도서관검색을 통해 도서관을 선택하고 로그인하면 동일하게 서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으로 접속하는 것보다는 모바일 상에서 지역구 통합도서관 사이트에 접속하여 위의 3.부터와 동일한 방법으로 접속하는 것이 더 안정적입니다. (아래 사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