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용한 잡학상식

상생 소비지원금 :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및 캐시백 금액, 사용처 총정리

goldeater 2021. 10. 6. 00:17

 

상생소비지원금

 

재난지원금 계열의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정해진 금액의 현금을 지급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 사용금액에 따라 수령 여부와 금액이 달라지는 형태이고 복잡한 계산에 비해 캐시백은 적어서 저도 신청할까 말까 고민했습니다.
그래도 몇 만원이라도 받는 것이 나을 듯하여 결국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을 했습니다.

지난주부터 모든 카드사가 아래처럼 계속 신청 안내를 보내와서 조금 귀찮기는 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안내

 

상생소비지원금 문자

신청 전에 주의할 점은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여러개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담 카드사 한 곳만 지정해서 신청하여야 하므로 본인의 2분기 사용 실적과 추후 사용 여부를 미리 고려한 뒤에 카드사를 정해야 합니다.

이하에서는 상생소비 지원금이란 무엇인지와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사 정보,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상생소비 지원금이란

상생소비 지원금이란

상생소비지원금이란 2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 대비 3% 이상 증가한 월 카드 사용액의 10%를 충전금(포인트) 형태의 지원금으로 환급해주는 정부지원사업을 말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대상은 2021년 2분기인 4월~6월 동안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만 19세 이상에 한합니다.
다만, 카드 연회비, 세금, 보험료 납부 금액은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5부제

온라인, 유선 신청 모두 첫 1주일 동안은 5부제로 운영하여 태어난 연도 끝자리 숫자에 맞춰 해당하는 일자에 신청합니다.
만약 출생연도 끝자리가 3이나 8년도라면 10월 6일 수요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전담카드사

상생 소비지원금은 전담 카드사 한 곳만 지정해서 신청해야 하며, 만약 두 군데 이상에 신청할 경우 중복신청은 불가능하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신청 가능 카드사는 9곳으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입니다.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로만 신청이 가능하며 신규 발급을 하여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을 할 수도 있지만, 법인카드나 선불카드, 직불카드, 가족카드는 신청이 안됩니다.

 


 

2. 상생 소비지원금 캐시백 금액은?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2021년도 2분기(4월 ~ 6월)의 월평균 사용액과 비교했을 때 월간 카드 사용액이 3% 넘게 증가한 경우 초과분 × 10%가 상생 소비지원금 캐시백 금액입니다.
그런데 월 최대 10만 원까지가 한도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계산

예시를 보자면 2분기에 월평균 100만 원을 썼고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후 10월에 153만 원을 사용했을 경우,
초과사용액 53만 원에서 2분기 평균액의 3%인 3만 원을 차감한 금액인 50만 원의 10%를 캐시백으로 받습니다.

또한 결제 취소 금액이나 유흥업소 사용내역 등은 실적으로 들어가지 않으며, 1인당 최대 20만 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금액

 

산정된 캐시백 금액의 지급 시기와 지급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 달 15일에 카드사 충전금 형태로 자동 지급이 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 여러개 안됨

 

사용실적과 상생소비지원금 수령을 위해 채워야 하는 금액, 캐시백 발생금액은 카드사 어플이나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국내에서 사용한 대부분의 금액이 실적으로 인정되지만, 대형 매장 및 유흥업소, 사행업종 등 제외되는 업종이 있으므로 카드사의 실적인정 가맹점 확인 서비스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실적 제외

 

상생 소비지원금 체크카드 가능

 


 

3.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

다음 달 15일에 충전금 형태로 받은 상생소비지원금은 카드 가맹점에서 결제 시 우선 차감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로는 국내 카드 가맹점이 전부 해당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사용처

 

하지만 특별승인거래나 할부 거래, 자동이체 요금, 대중교통 등의 서비스는 상생소비지원금 이용이 불가능하니 카드사에서 상생 소비지원금 이용안내를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 상생지원금 사용 불가

 

상생소비지원금은 지급받는 즉시 사용이 가능하지만 내년 6월 30일까지 미사용시 소멸된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할부 결제나 환급, 양도는 불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기한

 


 

4.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상생소비지원금 온라인 신청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웹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모두 접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기간은 이미 10월 1일 09:00부터 시작되었는데 11월 30일 18:00까지 2개월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매일 24시간 신청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과정은 선택한 전담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하여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이용 동의 및 신청을 하면 끝나고, 2일 이내에 신청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고객센터 전화 신청

상생소비지원금 고객센터 신청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신청하기 힘드신 분들은 각 카드사 고객센터 유선 전화를 통해서도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콜센터를 통한 유선 신청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기간은 온라인 신청과 동일하지만, 운영시간이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전화

콜센터 신청 절차는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본인확인 과정을 거친 후 동의 및 신청 순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후 2 영업일 이내에 신청 결과를 알림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3) 오프라인 영업점 신청

상생소비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마지막 방법은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신청기간은 온라인, 유선과 동일하지만 은행 영업시간에 맞춰 가야 하므로 평일 09:00부터 15:30 사이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영업점

방문 신청 절차는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여 본인확인을 거치고 카드 보유 여부를 확인 후 동의 및 신청 접수합니다.
마찬가지로 신청일 기준으로 2 영업일 이내에 결과를 알림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4)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연계은행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처

상생 소비지원금 카드별 신청은 해당 카드사 공식 홈페이지와 대표 번호, 연계은행에서 가능합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셔서 해당 카드사에서 원하는 방법으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 시기에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 최초 화면에 아래와 같이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홈페이지가 나와 있으므로 접속 후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카드사 알림 톡이나 문자의 링크를 타고 가서 바로 신청하는 것이 더 편하긴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하나카드

 

 

(5) 상생 소비지원금 홈페이지 및 모바일 신청 따라 하기 (신한카드 기준)

저는 신한카드로 해보겠습니다.
카드회사는 달라도 방법은 유사할 것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홈페이지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1.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을 클릭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한카드

2. 신청하기를 다시 클릭합니다.
아래쪽의 적립내역을 클릭하면 캐시백 기준 금액과 현재까지 이용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서 얼마를 더 쓰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본인 확인

3. 본인 확인을 위해 붉은색 네모칸 안을 모두 입력합니다.
주민번호 13자리, 본인 실명, 휴대폰번호 세 가지를 입력했으면 휴대폰 인증이나 신한페이판을 선택하여 인증을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4. 저는 페이판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경우 어플 실행 후 PC 화면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인증이 완료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홈페이지

5.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음을 누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약관

6. 동의사항이 아주 많은데 모두 필수 사항이므로 아래쪽까지 전부 체크를 해줍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PC

7.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인증절차가 있습니다.
3가지 인증방법 중에서 선택을 하여 인증을 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 홈페이지 화면

8.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신청절차가 모두 끝나고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신청 알림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완료

 


 

■ 모바일 앱

모바일이나 카드사 앱에서 신청하는 방법도 PC와 동일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한 모바일

1. 모바일 환경에서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바로 상생소비지원금 팝업이 나옵니다.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참고로, 알림톡의 사업안내 및 신청하기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카톡 , 신한 상생지원금

 

신한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2. 본인인증 화면이 나오면 주민번호 13자리, 본인 실명,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후 휴대폰이나 페이판 인증으로 인증절차를 진행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어플

3. 인증이 완료되면 다음을 누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페이판

4. 이용 조건과 약관에 모두 체크를 해줍니다.
필수 약관이라서 동의할 수밖에 없으므로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려서 전부 동의를 합니다.

 

소비 상생지원금

5. 공동인증서, ARS 인증, 휴대폰 인증 중에 편한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앱

6.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상생 소비지원금 신한카드 신청이 완료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문의처

소비 상생지원금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자세한 사항은 상생지원금 홈페이지나 ARS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