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대선 결과 2024 트럼프 당선
2024년 미국 대선 결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습니다.
현재 시점으로 아직 대선 결과는 공식적으로 확정되지 않았으나, 트럼프가 당선을 확신할 수 있는 270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여 최종 당선인이 되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웨스트팜비치 컨벤션 센터에서 지지자들 앞에 나와 승리 연설을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여러분의 제45대, 그리고 제47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는 영광을 누리게 해 준 미국민에 감사하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선에 필요한 270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확보했으며,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224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노스캐롤라이나,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위스콘신 등 주요 경합주에서 승리했고, 미시간, 네바다, 애리조나에서도 우세를 보였습니다.
11월 6일 오전 9시 기준, 트럼프 당선인은 전국 총투표율에서도 51.0%의 득표율로 해리스 부통령(47.5%)을 앞섰는데, 이는 공화당 후보로는 20년 만에 처음으로 전국 총투표에서 앞선 것입니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 역사상 형사재판에서 유죄평결을 받고 재선에 성공한 첫 대통령이라는 수식어도 얻게 되었습니다.
2.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경제에 미칠 영향
트럼프의 재선으로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우는 트럼피즘이 다시 귀환할 예정입니다.
특히 무역과 환경 정책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며, 이는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는 미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질서에도 수년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크게 나눠보자면 다음과 같은 전망을 조심스레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1) 전반적인 경제 전망
미국 경제 및 세계 경제에 불확실성을 더욱 가중시킬 것으로 보이며,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축 우려가 있습니다.
트럼프는 백악관과 재무부의 금리 결정 권한에 대한 개입도 공약했었으므로, 신흥국의 금융시장에는 불리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무역, 관세 정책
트럼프는 모든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미국우선주의와 관세 인상을 공약했는데, 특히 중국산 제품에 대해 최소 6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이는 미중 무역 갈등을 심화시키고 글로벌 공급망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3) 대외 산업에 미칠 영향
트럼프가 인플레이션감축법,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 축소나 폐지를 주장하고 있어 자동차, 전자, 철강 등 한국의 주력 수출 산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중국산 부품이 한국산으로 대체되는 등 일부 산업에는 반사이익도 있을 수 있습니다.
(4) 환율 변동
트럼프의 정책은 달러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지만, 그는 약달러를 선호하므로 달러 가치가 지속적으로 급등락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5) 환경 및 에너지 정책
파리기후협정에서 재탈퇴할 계획이며, 화석연료 생산을 확대하고 풍력발전 보조금을 중단하는 등 친환경 정책을 둔화시킬 전망입니다.
👉 이 포스팅에 소개된 상품을 구매하시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아 콘텐츠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