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유용한 잡학상식/복지와 지원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VS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상담

goldeater 2024. 2. 14. 11:20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신용부채관리 상담을 받아보셨나요?

경기악화에 따른 소득 불안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부채 상환 압박으로 많은 서민들이 생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이럴 때 무료로 신용점수 관리와 부채 상환방법을 자세하게 상담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2곳이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과 신용회복위원회 채무 상담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정보 및 후기를 남겨봅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 상담은 금융 전문 컨설턴트가 월 1회 신용 또는 부채 상태를 물어보고 1:1 방식으로 집중 컨설팅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정책서민금융을 이용 중이거나 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은 상시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관리 방법, 금융지식, 연체, 추심 대응 등 어떤 정보를 물어봐도 상담을 잘해주셨습니다.

전담컨설턴트와 통화를 해보니 그분은 이전에 은행에서 근무했다고 들었습니다.

 

컨설팅 기간은 최대 6개월까지이며, 매월 1회로 지정되어 있으나 담당 컨설턴트의 재량에 따라 좀 더 컨설팅을 자주 받을 수도 있어서, 복잡하거나 위급한 상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선 컨설팅으로 신청하면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전화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 신청 방법

신청기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컨설팅 비용도 무료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 (국번 없이 📞1397)로 전화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컨설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에 연결이 잘 안 되거나 오래 기다려야 할 때가 많으므로 앱으로 신청하면 좀 더 편합니다.

희망 상담시간을 지정하면 해당 시기나 그 이전에 전담컨설턴트가 배정되어 연락이 옵니다.

 


 

2. 신용회복위원회 상담

신용문제나 과중한 채무를 가지고 있는 서민들을 위한 무료 상담으로 신용회복위원회 상담도 있습니다.

주로 신용회복 방법 및 채무조정 제도에 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1.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과는 다르게 전담컨설턴트가 정해지거나, 연속적으로 상담을 받기는 힘듭니다.

그래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방문 상담뿐 아니라 비대면 상담으로 전문가에게 채무조정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상담 신청 방법

① 방문상담 : 신용회복위원회 고객센터 (📞1600-5500) 또는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상담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② 전화상담 : 전화로 30분 정도의 상담을 받으려면 신용플러스 앱을 먼저 설치한 후 상담시간 예약을 해야 합니다.

해당 일자의 예약시간에 맞춰서 신용회복위원회에서 SMS로 상담자의 전화번호를 알려주고 해당번호로 수신되는 전화를 받으라는 안내를 보내주므로, 안심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인터넷 상담, 앱 상담 :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 사이버상담부에서 상담신청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신용회복위원회 앱을 다운로드하여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온라인 신청

위의 2.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을 받는다고 채무조정 신청이 바로 연계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1.서민금융진흥원신용·부채관리 컨설팅에서도 자세하고 친절하게 채무조정제도를 안내해 주지만 채무조정 신청은 본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은 연체기간에 따라 ① 신속채무조정(30일 이하), ② 사전채무조정(31일 ~ 89일 이하), ③ 개인워크아웃(90일 이상)으로 나눠지며, 각각의 제도마다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채무감면 등의 적용 방법이 달라집니다.

어떤 제도를 선택해야  하는지는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상담을 받은 뒤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홉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나에게 맞는 채무조정 찾기를 해볼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채무조정

 

채무조정을 신청하고, 담당심사역과 통화하여 채무조정 접수를 한 다음날부터 채권자(금융회사)들의 추심활동이 바로 중단되며, 금융회사들의 모든 신용채무를 통합하여 조정하므로 채무가 단순해집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인터넷 신청방법

신용회복위원회

 

일반적으로는 신용회복위원회 지부(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내의 신용회복 창구)에 방문하여 신청을 하지만,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홈페이지 ▶ 전체 메뉴  ▶ 채무조정 신청 메뉴 중에서 본인에게 해당하는 제도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을 인터넷으로 접수할 경우 회원가입과 본인인증, 공동인증서 사용이 필수이며, 프로그램 설치 및 신청서류 작성 절차가 꽤 많아서 예상보다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처음 할 경우 1시간 정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연세가 있거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실 경우, 유선으로 준비서류를 안내받아서 직접 방문하는 쪽이 오히려 편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채무조정상담예약 신청을 해보니, 접수인원이 많아서인지 2주 후의 일자부터 상담예약을 걸 수 있었습니다.

💡 다만,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은 채무조정상담을 예약하는 절차이며 바로 채무조정에 들어간 것이 아니므로, 담당심사역에게서 전화를 받아서 유선 채무조정접수를 한다고 말하기 전까지는 추심이 지속되며 이자 가산이나 독촉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대법원나의사건검색, 사건번호 조회, 법원 사건조회 하는 방법

 

대법원나의사건검색 / 사건번호 조회 / 법원 사건조회 하는 방법

대법원 나의 사건검색 방법 갑자기 소송을 당했거나, 진행 중인 소송의 내용을 알고 싶을 때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인터넷 사건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나의사건검색 방법은 : ①

goldeater1111.tistory.com

 

접수 시 채무조정 신청비는 5만원이고, 채무조정 예납금(유선 상담 시 안내받은 1회 차 변제예상금액)도 있으므로 각각 안내받은 별도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채무조정 접수가 되면 평균적으로 채무조정 확정까지 2~3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이후부터는 변제계획에 따라 매월 성실하게 상환을 하면 됩니다.